조선시대 야사 6가지 : 네이버 블로그


4년 뒤인 1576년(선조 9년) 그의 나이 32살에 식년시(式年試) 무과에 병과(丙科) 제4인[5]로 급제하여 권지훈련원봉사(權知訓練院奉事)(훈련원 봉사 실습생으로, 정식 직책이 아니다.)로 처음 관직에 나섰다. 조선시대 무과 합격자 분석에 의하면 당시 그의 나이는 현대인의 상식과 달리 늦은 나이에 과거에 급제한 것이 아니다. 급제 후 1576년 12월에 동구비보 권관을 거쳐 1579년에는 10개월간 해미에서 훈련원 봉사로 근무하였다.[6][7] 훈련원 봉사 재직 중 자신의 친구를 훈련원 참군으로 추천하는 병조정랑 서익의 요청을 거절했다. 그 뒤 36세가 되던 1580년 7월에 전라도 발포의 수군만호(水軍萬戶)로 전근되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고, 목마른 후 우물 판다'와 같이 그는 당시에 회자되던 속담도 간혹 인용하기도 했다. 또 하나, 저자가 1700통에 달하는 행서와 초서로 된 편지들을 보고 해석하고, 그 해석을 재구성하며, 하나의 글로 만들어내는 그 힘든 과정, '노작'이 느껴졌기 때문에 한 페이지 한 페이지를 건성으로 넘길 수 없었다. 아마 자극적인 책이거니 하는 생각으로 이 책을 집어 들었다가는 끝까지 읽지 못할 것이다. 사실 미주들도 꼬박꼬박 챙겨가며 읽으려면 너무나 읽는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유교의 종교적 성격과 특징은 유교의 의식, 즉 예제(禮制)를 통하여 가장 잘 나타나 있다.


교착화한 전세에서 초기의 승전보 이후 별다른 승리가 없자 선조를 비롯한 조선 조정에서는 이순신의 전략을 불신하기 시작했으며 이순신에게 왜군에 대한 적극적인 공격을 강요하게 되었다. 당시 일본군은 남해안 일대에 총집결하여 왜성을 쌓는 등 수비를 강화하였으며 강화 회담의 진행 과정을 지켜보고 있었다. 한편 명나라는 전면적 대결보다는 강화 회담에 기대하고 있었으며, 조선은 자체의 군사력으로 일본군과 육전에서 대등한 전투를 수행할 능력이 부족했다.


단오라는 말을 들으면 흔히 창포물에 머리감고 그네타고, 씨름하는 모습을 떠올리는데, 이들은 아마도 창포물이 아니라 냇물에 몸을 씻었던 것 같습니다. 좀 다르긴 하지만 단오날에 몸을 씻고 그네를 탔다는 풍속이 그대로 그림 속에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겠죠. 위의 두 부류가 주인공 급이라면 조연급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즉, 이는 통계란 학문의 필요성이 이미 그 시대부터 상당히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그를 통한 사회를 유지하는 방법을 만들기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청동기시대에 들어와서 유물들을 살펴보면 대표적으로 민무늬 토기와 잔무늬 거울과 같은 각종 부장품과 반달돌칼등이 있습니다. 민무늬 토기와 반달돌칼의 경우 대표적으로 농경사회로의 완전한 진입을 나타내어 주는 유물입니다.


원균과의 대립은 각기 정파적인 입장과 맞물려서 갈등이 심화되었으며, 선조실록과 선조수정실록 조차도 이러한 두 인물에 대한 입장차이가 심하다. 이에 대한 논의는 당시 뿐만 아니라, 임진왜란이 끝나고 논공행상을 하는 자리에서도 진위 및 당부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 미국과 영국 해군 교과서를 쓴 책인 '해전의 모든 것'(휴먼 앤 북스 펴냄)에서 이순신을 전설적인 명장 제독으로 추앙하는 반면, 원균은 조선 수군을 산채로 매장한 최악의 제독으로 평가한다. 1587년(선조 20년) 조산보만호 겸 녹도 둔전사의 이순신에게 녹둔도의 둔전을 관리하도록 하였다. 그해 9월 1일 이순신이 경흥부사 이경록과 함께 군대를 인솔하여 녹둔도로 가서 추수를 하는 사이에 추도에 살고 있던 여진족이 사전에 화살과 병기류를 숨겨놓고 있다가, 기습 침입하여 녹둔도 전투가 벌어졌다.


이를 틈탄 청군 기병대가 총돌격하자 우군도 완벽히 붕괴했고 민영도 이 와중에 죽었다. 때마침 반란을 일으켰다가 후금으로 달아난 이괄의 잔당이 광해군은 부당하게 폐위되었다고 호소하고 조선의 군세가 약하니 속히 조선을 정벌해달라고 종용하였다. 홍타이지는 더욱 결전할 뜻을 굳히어 이괄의 난 때 후금에 투항한 한명윤의 아들, 한윤과 한택과 1619년 부차 전투에서 항복한 강홍립을 데리고 조선 정벌에 나섰다. 여진족은 그들이 세운 금이 몽골의 침략으로 멸망한 후 명나라 북동 지역 일대에 흩어져 살고 있었다.


따라서 ‘절수단’이나 ‘행로’는 규범을 어기는 행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욕망을 따라 살고자 하는 의지의 표현이기도 했다. ‘사랑’이라는 것이 강렬한 낭만적 감정으로 발견된 것은 그다지 오래된 일이 아닌 것 같다. 개화기를 거치면서 ‘자유연애’라는 개념이 사람들에게 대단히 충격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졌던 것을 보면 당시 ‘사랑’이나 ‘연애’의 실재를 둘러싼 담론에 상당한 지각 변동이 일어났던 게 아닐까? 조선 말기와 개화기 사이가 이러한데 하물며 조선시대의 사랑과 지금 시대의 사랑 사이에 큰 거리가 있으리라는 것이야 말할 나위도 없으리라.


1593년 음력 8월 명나라는 일본군과 휴전협상을 제의했다. 양국은 3년에 걸쳐 지루하게 휴전하고 협상하는 과정에서 이몽학의 난이 일어나기도 했다. 한편 국내 각처에서는 일본군의 침공에 대항하는 의병이 일어났다. 조헌은 충청도 옥천에서 일어나 청주에 주둔한 일본군과 전투하고 금산에 주둔한 일본군을 공격하다가 전사하였고 곽재우는 경상도 의령에서 거병하여 의령과 창녕에서 일본군과 일전을 벌이고 진주에서 김시민과 함께 일본군을 방어하였다.


일례로 일본군이 침공한다는 소식을 들은 이순신의 부하 포졸인 황옥현은 탈영하다가 이순신에게 적발되어 참수당하기도 했으며, 대규모 총력전을 경험하지 못했으므로 당시에는 전시 계획은 있었으나 그 실행하는 과정에서 많은 문제를 드러냈다. 이처럼 조선시대 다양한 서양식 디저트에 관한 기록과 이와 관련한 유물을 발견할 수 있으나 이러한 음식을 당시 누구나 먹었다고 볼 수는 없다. 제빵의 기본 재료가 되는 설탕이나 버터, 우유 등은 쉽게 구하기 어려운 재료들이었으며, 그래서 이를 즐길 수 있었던 것은 왕실이나 해외 파견된 사신 등 소수에 해당했다고 한다.

https://www.chobam.biz 조선의밤 사이트 조밤 주소 조선의밤 사이트 https://www.chobam.biz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